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배당주 투자 방법(국내 배당주 순위, 미국 배당주 순위)

by 돈버는주부 2022. 5. 17.
반응형

1. 배당주 투자 

 

현재 미국 연준에서 지속적인 금리 인상과 양적 긴축을 시사하고 있고, 지정학적 리스크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며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였다. 또한 중국 내 코로나19로 인하여 일부 지역을 봉쇄한 상태로 공급망에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이렇게 불확실성이 높고 혼란스러운 시장 상황 속 주가는 급락하고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는 약세장에서 일부 투자자들은  배당주 투자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 기업은 보통 연 1회 배당을 하고 분기 또는 반기마다 배당하는 기업도 있다. 미국은 보통 분기마다 배당을 하고 매달 배당하는 기업들도 몇몇 있다. 

 

한국에서 배당을 받고 싶으면 12월 30일 이전에 주식을 매수해야만 한다. 12월 30일 이전에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만 주주총회를 거쳐 배당을 받을 수 있다. 

 

2. 배당금이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을 기업에 투자한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금액이며 기업의 실적 또는 업황에 따라 배당금이 달라질 수 있다. 

 

3. 배당주 투자 장점

 

은행 예금이자보다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기업마다 배당수익률과 배당금이 다르기 때문에 잘 살펴봐야 하지만 시중 은행의 예금, 적금 이자보다 더 높은 수익을 주는 배당주를 현명하게 선택하여 투자하면 된다. 배당주는 주식 시장이 하락세일 때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방어적인 투자의 성격으로 활용된다. 또한 배당주에 대한 투자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어 장기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국내 배당주 순위 

 

▪️ 국내 증시 배당금 상위 종목 10위 

출처: 네이버

국내 배당주 배당금 1위는 효성티앤씨이다. 2위는 고려아연, 3위 한국쉘석유, 4위 POSCO홀딩스, 5위 LG생활건강우 이다. 

 

▪️ 국내 증시 배당수익률 상위 종목 10위 

 

출처: 네이버

국내 배당주 배당수익률로는 이크레더블이 14.74%로 1위이다. 그 다음이 효성티앤씨, 한국 ANKOR유전, NH투자증권우, 금호석유우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배당주 투자는 해당 기간 배당수익률만 봐서는 안되고 과거 데이터를 꼭 확인하여 배당금이 안정적으로 꾸준히 지급되었는지 살펴봐야 한다. 배당금은 기업의 실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일정한 금액을 배당받을 것이라는 기대는 금물이다. 

 

배당주에 투자할 때에도 투자할 기업이 얼마나 튼튼한 회사인지 재무제표를 꼭 확인하기 바란다. 

 

5. 미국 배당주 순위 

 

▪️미국 배당주 시가총액 순

출처: www.dividend.com

미국 시가총액 순으로 나열된 자료이며 대기업으로 우리 모두 알만한 회사들이다. 배당수익률로 보자면 Johnson & Johnson 2.54%, Procter & Gamble Co. 2.36% , Exxon Mobil Corp. 3.87%, JPMorgan Chase & Co. 3.38%로 시중 은행 이자보다는 나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주가가 오른다면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미국 기업 배당주에 투자할 경우에도 꼭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안정적이며 향후 발전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