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펀드 투자 제대로 알고 하자 (뜻, 종류, 장단점)

by 돈버는주부 2022. 5. 19.
반응형

1. 펀드 뜻 

펀드는 집합투자기구이다. 2인 이상에게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에 대한 투자권유를 해서 모은 돈으로 운용하는 것을 말한다.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가입할 수 있다. 펀드는 예금이나 적금이 아닌 투자 상품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뗀다. 투자는 직접투자와 간접투자로 나눠지는데 펀드는 한국 법률상 간접투자에 속한다. 

 

펀드 전문가인 펀드매니저가 투자금을 모아서 투자자 대신 투자를 해서 수익을 내고 나눠주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2. 펀드 종류

펀드는 주식형과 채권형이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고, 상품의 편입 비율에 따라서 가지각색으로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상품으로 만들 수 있다. 

 

▪️주식형 펀드

 

주식 또는 주식 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을 투자하는 펀드이다. 

 

▪️채권형 펀드

 

채권 또는 채권 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이며 수익성은 주식형보다 낮을 수 있지만 안정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혼합형 펀드

 

주식과 채권이 혼합된 펀드이다. 

 

▪️인덱스펀드 

 

우리나라의 종합주가지수 KOSPI200 등 특정주가 지수를 따라서 운용하는 펀드이다.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코스피 지수가 올라가면 인덱스펀드도 수익이 올라가고 코스피 지수가 하락하면 인덱스펀드 수익도 떨어지는 것이다. 

 

이 외에도 부동산에 투자하는 부동산 펀드, 금이나 은, 석유 등에 투자하는 실물 펀드 등이 있다. 

 

3. 펀드 방식 

 

▪️적립식 펀드

적금처럼 돈을 분할해서 넣는 펀드를 말하는데 일정한 기간 동안 꾸준히 돈을 넣는 방식이다. 

 

▪️거치식 펀드

예금처럼 한 번에 돈을 넣는 펀드를 말하며 투자금을 한 번에 투자하여 일정 기간 넣어두는 방식이다. 

 

4. 펀드 장점

 

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거나 시장 경제에 대해 파악하는 게 어려운 사람에게는 직접투자인 주식보다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펀드 형식이 더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다. 또한 큰돈이 아닌 적은 돈을 들여서도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외 투자를 원할 경우 투자자 개인이 해외 주식 정보를 알아보기 힘들고 투자 방법도 잘 모를 수 있는데 펀드를 통하면 관심 있는 해외 투자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펀드 단점 

 

펀드는 해당 펀드의 펀드 매니저의 실력이 매우 중요하다. 예금과 적금은 은행에서 보호받을 수 있지만 펀드의 경우 주가에서 생긴 손해를 펀드매니저가 책임져주거나 보호해 주지 않는다. 따라서 원금 손실 가능성이 큰 투자 상품이다. 펀드매니저는 운용 보수를 받아 가는 만큼 적절한 조언과 사후 관리에 힘을 써줘야 하지만 한국은 아직 그런 점이 미흡한 편이다. 

 

펀드는 환매하는 경우 1~3일 시차가 발생하고 보통 환매 시간에 따라서 당일 또는 다음날 주식 시장이 마감하는 시간 기준으로 진행된다. 돈을 입금 받을 때까지 시차가 있다 보니 그 사이에 호재나 악재가 발생할 경우 환매를 중단하려고 해도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펀드 투자는 금융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이 직접투자 대신에 선택하는 투자 방식이지만 펀드로 인한 손실을 피하기 위해서는 금융 지식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펀드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이때 투자자가 적자를 보더라도 수수료는 무조건 내야 한다는 것이다. 수수료는 판매수수료와 운용 보수로 나눠진다. 판매 수수료는 펀드 가입 시 내야 하는 선취와 환매 시 내는 후취로 나뉜다. 운용 보수는 펀드에 납입한 금액에서 자동적으로 차감되어 반영된다. 

 

 

6. 펀드 이름 

 

자산운용사 + 운용 전략 + 분류 특징 +주된 투자자산 + 보수와 수수료 방식으로 나타난다. 

예)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A-e

 

A 클래스는 선취판매수수료를 받지만 연간 판매보수가 낮은 펀드이며 장기투자에 적합하다. C클래스는 선,후취 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연간 판매보수가 높은 펀드를 말하며 단기 투자에 조금 더 적합하고 할 수 있겠다. E클래스는 온라인을 통해서만 가입 가능한 펀드를 말한다. 

 


펀드는 저렴할때 많이 매수해서 많은 좌수를 보유하고 비쌀대 매도해야 이기는 게임이다. 따라서 펀드도 미래 전망을 예측하고 기대수익률이 높은 분야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