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재무제표 보는 법 알고 시작하자 (뜻, 목적, 용어 정리)

by 돈버는주부 2022. 5. 11.
반응형

1. 재무제표 뜻

재무제표(Fianacial Statement)는 기업의 경영에 따른 회계상 재무 현황을 기록하여 현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회계원칙에 따라 간단하게 작성한 표를 말한다.  

 

코스피, 코스닥 상장사는 법령으로 반드시 회계 자료를 공시하게 한다. 상장된 회사의 재무제표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2. 재무제표의 목적

주식에 상장한 회사는 개인, 기관, 외국인 등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는다. 투자자는 그 회사에 투자하기로 결정하기 위해 재정 상태가 안정적인지 확인하고 싶다. 또한 이미 회사에 투자한 사람들은 이 회사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 숫자로 한눈에 파악하길 원한다. 

 

따라서 회사가 번성하는지 쇠락하는지 기업의 현재 재무 상태를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표로 나타내어 여러 사람들이 의사결정을 하는데 판단하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함이다. 

 

3. 재무제표 용어 

재무제표상에 나와있는 용어들 중 꼭 알아야 하는 핵심 용어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 영업이익 

순수하게 영업만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으로 매출 총액에서 매출 원가와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를 뺀 것을 말한다. 

 

✔️매출 총이익: 매출액 - 매출 원가 

✔️영업이익: 총이익 - 판매비 - 일반관리비 

 

판매비와 일반관리비는 기업이 판매하는 상품에 필요한 부수적인 판매활동비와 기업을 유지 및 관리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말한다. 예를 들어 직원 급여, 세금, 광고 선전비 등이 있다. 

 

▪️당기순이익 

영업이익을 포함한 일정 기간의 총 순이익을 말한다. 

 

✔️당기순이익: 영업이익 + 영업 외 이익

 

영업 외 이익은 영업이익 외에 발생한 수익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이자수익, 배당금 수익, 부동산 수익 등이 있다. 

 

▪️ROE (자기자본이익율 Return On Equity) 

 

회사에 자기 자본을 얼마를 넣어서 얼마만큼의 수익을 냈는가를 나타내는 자료이다. 예를 들어 자기 자본 1,000만원을 넣어서 연 100만원 수익을 냈다고 가정하면 연 10% 수익률이 난 것이다.  

 

▪️ PER (주가수익비율 Price earnint ratio)

회사가 시장에서 매매되는 가격이 그 회사 연 순수익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자료이다. 예를 들어 자본 1,000만원으로 연 100만원의 수익을 내는 기업이 시장에서 시가총액이 1,500만원이라면 PER은 15배이다.  

 

PER은 기업에 대한 기대 심리가 포함되어 있다. 반면 PER이 현저하게 낮은 기업의 경우는 기업의 가치가 떨어진다거나 기대치가 낮거나 저평가 된 경우 일 수도 있으니 자세히 확인해 봐야 한다. 

 

▪️PBR

회사가 시장에서 매매되는 가격이 그 회사 자본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자료이다. 예를 들어 자본 1,000만원인데 시장에서 매매되는 시가총액이 1,500만원인 경우 PBR은 1.5배이다.  

 

▪️EPS (주당순이익) 

1주당 영업이익을 말한다. EPS가 높다는 말은 주가 대비 순이익이 높다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었다는 뜻이다. 

 

4. 개인적인 견해   

 

주식 투자는 재무재표를 보는 법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치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특정 기업에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저평가 되었다고 생각되는 기업의 주식을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여 본인이 생각하는 적정가에 매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이상 유명한 주식 관련 유투버의 추천 종목에 의지하거나, 주변 지인들의 추천 종목에 무작정 주식을 시작해서는 안 된다. 

재무재표를 읽을 줄 알아야 하며 스스로 투자할 기업의 주가가 얼마 정도 일 때 매수 또는 매도 시점으로 선택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많은 회사, PER이 낮고 미래에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회사, PBR이 낮은 회사, EPS가 전망치보다 높은 회사를 눈여겨봐야 하겠다. 

 

 

반응형

댓글